송학원 학생들의 대학 입학 사례

0
491
최고의 비지니스 프로그램 Warton School로 유명한 Ivy League, UPenn

 

송학원 학생들의 대학 입학 사례 (I)
현재 빅토리아에서 공부하고 있는 고등학생은 물론, 초/중학교에 조기 유학을 온 어린 학생들에게, 실제로 북미 대학에 입학한 선배들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송학원(宋學院) 학생들의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 입학 사례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은 하버드, 프린스턴, 예일, 콜롬비아, 유펜, 다트머스, 코넬, 브라운 등 미국의 역사와 전통을 함께한 동부의 8개 사립 대학을 말 한다. 미식축구 리그 8강 대학의 의미와 담쟁이(Ivy)가 달라 붙은 오래된 건물을 상징하는 애칭으로 Ivy League라 불리우지만, 지금은 미국의 명문 대학을 상징하는 단어가 되었다.
학생 1: B.Y. Choi
1) 코넬 호텔 경영 (Hotel Administration, Cornell University), GNS, 2010 졸업
2) 대학과 학과 설명
Choi양이 지원한 코넬의 호텔경영은 하버드 대학에 못지 않은 세계적인 명성과 경쟁률을 갖고 있는 학과이다. 특히, 코넬 호텔 경영학과 출신들은 세계적인 호텔 그룹을 독식하고 있기에 ‘코넬 마피아’라고 부를 정도이다. 아이비리그 학교라 할지라도 졸업 후 취업이 잘 되지 않는 학과도 많지만, Choi양은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3) 어떻게 준비했나
Choi 양은 코넬 대학의 대명사인, 세계 최고 호텔 경영 프로그램에 합격하는 영광을 가지면서, 세계적인 호텔리어가 되기 위한 꿈을 실현하기 위한 큰 걸음을 내디뎠다.
Choi양이 8학년부터 막연히 ‘아이비리그 대학’을 동경하는 마음에서 열심히 공부하리라는 결심을 하였지만,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하지만, 송학원을 다니면서부터 막연한 목표가 구체적이고 본격적인 실천으로 바뀌면서, 좋아하는 과목은 물론, 싫어하는 수학마저도 대학입시에서는 장점이 되도록 노력하였다. 결과적으로, SAT I, SAT II (수학 800, 화학 770), AP Calculus 수학분야의 입시시험에서 모두 만점을 받았다. Choi양은 SAT I에서도 2280점의 비교적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Full IB를 이수 했다.
학교와 교회 학생회 활동에 꾸준하게 참여해 왔으며, 11학년 때, 호텔경영에 지원하기로 결정한 후, 여름에 빅토리아 골프 클럽 레스토랑에서 인턴으로 일을 한 것이 합격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스포츠나 음악에 관련된 특별한 활동은 없다.
에세이는 고등학교 회장 선거에서 떨어지면서, 친구들과의 갈등도 있었지만, 계속적인 학생회 활동을 마다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적었다.
학생 2: Y. Wang
1) 유펜 와튼 M & T (Management and Technology, Wharton Business School, University of Pennsylvania), SMUS 2011 졸업예정
2) 대학과 학과 설명
유펜의 와튼 비지니스 스쿨에 입학하는 것은 세계의 어떤 대학에 합격하는 것보다 어렵다는 것은 정평이 나있다. 실제로 와튼스쿨에 합격하는 학생들을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없다 보니, 와튼 비즈니스 스쿨은 유펜의 대학원 MBA 프로그램으로만 제공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이다.
더군다나, Wang군이 지원한 와튼 중에서도 M&T 프로그램을 합격하는 것은 거의 완벽한 학업 성과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Extra Activity와, 행운도 따라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
와튼 스쿨의 M&T 프로그램은 비지니스(Management)와 공학(Technology) 학위를 완벽히 함께 획득해야 하는, 수재들만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The shortest-cut to be a billionaire’ (억만장자가 되기 위한 가장 빠른 지름길)라는 nickname에 걸맞게, 합격률 0.5%로, 하버드를 합격하기(7%)보다 훨씬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3) 어떻게 준비했나
Wang군은 7학년 때 조기유학(이민)을 오자마자 ‘송학원(宋學院)’에서 기초 영어부터 공부하여, 거의 빠지지 않고, 꾸준히 영어 수업에 참석한 성실파 그 자체다.
처음 이민을 왔을 때, 모든 과목의 성적이 좋았던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송학원에서 영어실력을 단계적으로 늘리면서, 전 과목의 성적이 오르기 시작했다.
처음 Wang군의 목표는 MIT였다. 과학과 수학에 재능이 있었기에 Engineering분야를 전공하리라 생각하고 있었지만, Role Model로 여기던 학원의 선배로부터 UPenn Wharton의 M&T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듣고,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결국, risky 했지만, M&T에 Early Decision Card를 쓰기로 11학년 초반에 이미 결심했다.
Wang군은 송학원에서 SAT I은 물론 수학, 화학, 물리 SAT II (AP 포함)를 준비했으며, 모두 800점 만점을 받았다. (AP도 모두 5점 만점 획득) 평소 학원의 SAT I 모의고사에서 곧 잘 만점이 나와서, 은근히 SAT I 에서도 만점을 기대했지만, 11학년 1월에 본 시험에서, 아쉽게도 2300대의 점수를 받았다. 한 번 더 도전하고자 했지만, SAT 공부보다는 학업 외 활동에 참여하는 게 좋겠다는 송원장의 권유를 받아들여, 입시 포트폴리오에 신경을 쓰기 시작했다. 결국SAT I과 SAT II 등 모든 시험은 단 1회만 치는 것으로 입시 시험은 마무리하였다.
세계 1위의 reputation의 Business School을 지원하기에는 Extra Activity가 미미했지만, 학원의 권유로 12학년을 시작하기 전 여름, Wharton에서 주관한 M&TSI Summer Camp에 참석하여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
Common Application 에세이는 본인의 이민과 문화적인 정체성에 대해서 썼으며, 두 개의 Supplementary Essay 는 모두 와튼에서의 섬머캠프를 소재로 썼다. 이민과 문화, 아카데믹한 섬머 캠프에 관한 소재로 지원 에세이를 쓰는 것은 상당한 리스크가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특유한 글 솜씨와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에세이를 성공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다.
학생 3: H. Jung
1) 코넬 엔지니어링 (Engineering, Cornell University), Mt. Doug, 2009 졸업
2) 대학과 학과 설명
Cornell Engineering은 Ivy League school중 전체 Engineering 학부 순위가 Top이다. 특히, Jung군이 전공하고자 하는 material science분야에서도 코넬은 Ivy League 대학 중에서 가장 높이 rank 되어 있다.
3) 어떻게 준비했나
Jung군은 Cornell에 4년 동안 총 $210,000이 넘는 Full Financial Aid Package   (Scholarship과 Grant포함)와 함께 입학허가를 받아서, 당시 빅토리아 교민들에게 놀라운 뉴스가 되었다.
Jung군은 9학년부터 송학원에서 영어를 공부하기 시작으로, 계속해서 SAT I, SAT II, AP를 공부하여 모두 고득점을 획득했다. 많은 시간을 공부하기 보다는, Jung군은 (학원에서) 공부할 때, 항상 맨 앞줄에 앉는 등, 수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기로 유명(?)했다.
Jung군은 음악에 대한 취미에도 열심이었다. 유명 concert가 Victoria에서 있을 때는 행사 도우미(volunteer)로 일하면서 ticket을 얻기도 하고, 관심 있는 악기가 있으면, 독학으로, 훌륭하게 연주하기도 했다.
입시 지원 에세이도, 평소 좋아하던 재즈 트럼펫터의 꿈과 인생을 본인의 꿈과 연계하는 매력적인 구성으로, 어드미셔너들의 주목을 받기에 충분했다.
학생 4: C.Y. Song
1) 콜롬비아 OR (Oeration Research, Columbia), Mt. Doug, 2011 졸업예정
2) 대학과 학과 설명
콜롬비아 대학은 미국의 심장부, 뉴욕, 맨하탄에 위치한 명문 사립대학이다. 입학율 10%내로 MIT보다 한 단계 높이 rank되어 있고, 2010 미국 대학 순위(US Today)에서는 Stanford보다 한 단계 높이 (4위로) rank되어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97명의 노벨 수상자와 오바마, 루즈벨트 등 4명의 미국 대통령, 세계 최고의 갑부 워렌 버핏 등 세계적인 인재들을 키워낸 대학이다.
특히, Song양이 전공하고자 하는 OR 은 금융공학 등 계량 금융 분야와 경영과학 등 최고의 프로그램이 속해 있는 전공이다.
3) 어떻게 준비했나
Song양은 합격 레터와 함께 4년 동안 총 13만불의 Scholarship과 Grant를 offer 받아서, 빅토리아의 많은 후배들에게 부러움과, 꿈과 용기를 주고 있다.
Song양은 5학년 때부터 송학원에서 영어, 수학, 과학 등을 공부해 왔다. 결과적으로 10학년 PSAT에서 상위 1%, SAT I (2250), SAT II (수학 L2 780, 화학 770, 물리 770), AP (미적분BC (5), 물리B (5), 화학 (5), 영어 (5), 불어 (4))의 각종 시험에서 문과 이과 과목의 Balance를 맞춰서 비교적 높은 득점을 고르게 받으려고 노력했다.
Activity로는 결코 요란하지 않고 평범하게, 가능한 학업에 많은 방해를 받지 않으면서,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만큼 했다. 단, 교회에서의 활동은 열성적이어서 학생회장, 드럼 연주자, 워십 댄스팀원 등으로 다양하게 참여했다.
지원 에세이는, 아빠의 구태 의연한 격언과 권유 때문에, Song양에게는 3rd language인 French로 모든 과목을 공부해야 하는 중학교에 입학하여, 어려움을 겪었지만, 마침내 성공적으로 극복하면서 아빠의 따분했던 격언을 다시금 새겼다는 내용을 썼다. 또 다른 에세이에는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열정만 가지고 교회 찬양 팀 드럼 연주를 맡으면서 망신을 당한 추억도 있었지만, 지금은 모든 것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 내용을 썼다.
더 많은 학생들의 예
한편, Northwestern, Johns Hopkins, Washington St. Louis, Rice, Notre Dame, Emory등 아이비리그 대학들과 같은 수준의 명문 사립대학들과, UC Berkeley, UCLA, Virginia, North Carolina, Michigan, UC SD 등의 명문 주립 대학도 빅토리아 한인 학생들이 선호하고 합격하는 미국 대학들이다.
최근 Notre Dame과 Emory에 Accept된 HS군과 JS양, 올해 성대와 서울대에 수시 합격한 SJ양과 MJ군, 현재 Washington St. Louis에서 수학중인 JW양, 아이비리그 대학을 졸업 및 재학중인 YS군, JN군, JM양 등을 일일이 거론하기는 개인 정보 보안상, 지면상 힘들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어느 순간부터는 많은 것들을 희생하고 자기의 목표에 열심이었다는 것과 송학원(宋學院) 출신이라는 것이다.
>>>>>>>>>>>>>>>>>>>>>>>>>>>>>>>>>>>>>>>>>>>>>>>>>>>>>>>>>>>>>>>>>>>>>>>>>
송학원(宋學院)은 ‘빅토리아’에서 약 10년 동안, Top 50위권 내의 거의 모든 명문 미국 대학과, UBC, Toronto, McGill, Waterloo, Queen’s, Western, UVic 등의 캐나다 명문 대학을 비롯하여, 서울대, 연대, 고대, 성대 등 한국의 명문 대학까지, 많은 학생들이 합격하는 영광과 기쁨을 매년 함께하였습니다.
한편, 송학원(宋學院)은 단지 학교의 외형과 이름에 집착하지 않고 오로지, 학생들에게 미래의 Vision을 제시하고 꿈을 이룰 수 있는 대학과 학과를 엄선하는 내실 있는 진학지도를 원칙을 고수하며, 약 10년간의 경험과 Proven된 체제를 계속 더 발전시켜, 빅토리아의 학생들이 보다 가치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2011-01-21
SHARE
Previous article캐나다 대입 준비
Next article졸업 송별사